본문 바로가기
  • 음식 , 제품에 관한 Archive~
▶ Pharmacy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베스트 10

by Good Morning ^^ 2008. 8. 11.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사들을 위해 오픈된 공간으로, 회원들에게 유용한 의학정보가 있으면 많이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올라와 있는 글 중 조선닷컴 회원들에게 유용한 정보는 조선일보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목 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베스트 10
작성자 박강서
작성일 2005-11-15 15:23:05 조회 1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이미 2003년에 국내 당뇨병 환자가 400만 명이었으며 해마다 50여 만 명씩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당뇨병은 그만큼 널리 알려진 질병 중의 하나로 누구나 당뇨병에 어떤 운동이 좋고, 어떤 음식이 나쁘다는 한마디씩은 거들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져 있다. 당뇨병은 환자 자신이 당뇨에 대해 알고 있는 만큼 치료된다고 할 만큼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치료에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1. 단 것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이 생긴다?

흔히 설탕이나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으나, 단 음식이 당뇨병 발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다.

사람이 생명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연료역할을 하는 것이 포도당, 즉 혈당이다. 음식물로부터 흡수한 포도당은 혈액을 타고 이동하여 생명현상에 필요한 근육, 지방, 뇌 등 여러 우리 중요한 장기로 보내지는데 이때 중요한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 바로 인슐린이다. 이 인슐린작용이 감소하거나 부족하면 당뇨병이 발생한다.

이처럼 혈당은 우리의 적이 아니고 꼭 필요한 에너지이다. 필요한 만큼 적당히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당뇨병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병은 고혈당의 정도에 따라서 증상이 없이도 수년간 지속될 수 있으나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 합병증은 당뇨병의 정도와 관계없이 발생한다. 따라서 당뇨병 치료는 혈당조절을 통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의 실천과 적절한 운동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2. 당뇨병, 한번에 완치하는 특효약 있다?

당뇨병이 처음 진단되면 우리는 대부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에 매달리게 된다. 특히 민간요법을 사용하면 당뇨병을 쉽게 치료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유로 진시황제가 불로초를 찾듯 이것저것 사용하게 된다.

현재 회자되는 민간요법은 말린 누에가루, 달개비풀, 인삼, 달맞이꽃, 결명자, 구기자, 우엉, 메밀 등 거의 1백20여종에 이르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성인 당뇨병환자의 74% 가량이 한차례 이상 민간요법을 시도했으나 이중 약 80%는 효과가 없었고, 약 12%는 오히려 악화되었다고 한다. 민간요법은 건강상 이익이 있는 선에서 치료와 병행하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당뇨병 환자는 잡곡밥만 먹어야 한다?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당뇨병 환자는 보리밥이나 잡곡밥만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는 쌀밥이나 보리밥이나 뱃속에서 소화되고 나면 열량과 작용에 별로 다를 것이 없다. 곡류군으로 분류되고 있는 음식에는 쌀밥, 보리밥, 국수, 떡, 옥수수, 감자, 고구마, 식빵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음식들은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열량이 비슷해 어떤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적당한 양을 먹을 때는 동일한 효과를 낸다.

다만 혼식은 과식을 줄이고 여러 섬유질과 약간의 비타민이 조금 더 들어있어 백미보다 권장되고 있다. 그러므로 특별히 보리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맛없는 보리밥을 마지못해 먹는 것보다는 쌀밥을 맛있게 지어 적당량 먹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4. 설탕은 절대 금물?

당뇨병 환자는 절대 설탕이나 당분을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도 사실이 아니다. 설탕과 당분은 혈당치를 높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먹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그날 식단 내에서 당분량을 조절하면 안전하게 설탕을 먹을 수 있다.

오히려 당뇨병환자에게 절대적으로 제한해야하는 음식은 지방이 많이 들어간 갈비, 삼겹살, 소시지 등이다. 이것들은 적은 양에 비해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각 사람의 체형과 활동성에 따라 얼마나 적당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느냐 하는 점이 중요하다.

 

5. 당뇨병은 유전병이다?

흔히 당뇨병은 유전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부모가 당뇨병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자식이 당뇨병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부모가 당뇨병이 없다고 해서 자신은 당뇨병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는 더욱 더 금물이다. 부모 중 한 명이 당뇨병이면 자녀가 당뇨병이 생길 확률은 15%, 양친이 모두 당뇨병이면 확률은 30% 정도다. 즉, 유전적인 성향은 있으나 피부색깔처럼 대대로 내려오는 유전병은 아닌 것이다. 하지만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면 건강관리에 남보다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임신을 하게 되면 철저한 혈당관리를 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와 산모가 모두 건강 할 수 있다.

 

6. 맥주는 나쁘고, 소주는 괜찮다?

남성들의 가장 궁금한 것은 맥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양주는 먹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맥주는 보리술이니까 열량이 많아 나쁘지만 소주나 양주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소주나 양주는 같은 양일 경우 맥주에 비해 4배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 더 해독을 줄 수 있다. 물론 당뇨병 환자라도 스스로 절제할 수 있고 열량을 계산해서 마신다면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마실 수 있다.

 

7. 마른 사람은 안 걸린다?

비만이 당뇨병의 중요한 원인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에서는 서양인과 다르게 비만하지 않는 비(非)비만형 당뇨병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서구인은 당뇨병 발생에서 비만과 관련이 큰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가 중요한 원인이지만, 한국인에 있어서는 비만과는 관련이 적은 '인슐린 분비 능력의 저하'가 더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아시아 국가에서는 서구화된 식이습관과 영양분의 과잉으로 인해 당뇨병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한국인은 서구인에 비해 더 적은 인슐린 분비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영양분의 과잉상태를 이겨내지 못해 당뇨병이 더 빨리 발생하기 때문이다.

 

8. 별다른 증상이 없으면 병원에 다닐 필요가 없다?

집에서 자가 혈당측정기로 혈당을 측정하면 병원에 가서 혈당 검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자가 혈당측정기로 측정한 혈당치는 실제보다 낮게 측정될 수 있다. 자가 혈당 측정 결과가 과연 정확한지 반드시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혈당검사를 하여 비교해 봐야 하며 혈당조정이 과연 잘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당화 혈색소를 측정해 봐야 한다.

당뇨병은 아무 자각증상도 없어서 전에는 당뇨병인 것을 거의 모르다가 합병증이 나타나고 나서야 병원에 가서 우연히 당뇨병인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합병증이 나타난 후에는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당뇨병 자체는 사망의 원인이 되지 않지만 그로 인한 합병증이 생기면 사망률이 높아진다. 인슐린이 발견되기 전인 1920년대만 해도 당뇨병으로 인한 혼수가 제일 큰 사망원인이었고, 40년대까지는 당뇨병으로 인한 감염증이 사망원인 1위였지만 50년대에 항생제 개발로 많이 줄어들었고, 지금은 심장혈관계통의 합병증이 당뇨병으로 인한 전체 사망률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9. 한번 먹으면 평생 약 못 끊는다?

한번 약을 먹으면 약을 끊을 수 없고 약이 독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 치료약을 한사코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 일단 약을 복용하면 정말 끊을 수 없을까? 그렇지 않다.

치료만 제대로 받으면 당뇨병 환자들도 약을 끊어도 정상 혈당을 유지할 있다. 약의 부작용도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안 된다. 전 세계에서 수천만 명의 당뇨병 환자가 수십 년간 당뇨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다. 약 부작용이 1이라면, 혈당 조절로 얻는 이득은 10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

 

10. 무조건 적게 먹고, 많이 뛰는 게 좋다?

무조건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자칫 잘못하다가는 저혈당에 빠지는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의 상태에 맞는 식단과 운동요법을 지켜야 한다.

당뇨병 환자들이 가장 실천하기 힘들다고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식사요법이다. 수십 년간 익숙해져 있는 식사습관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든 일이지만, 평소 좋은 식사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 우선 혈당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식단을 짜되, 콩팥합병증이 있거나 고지질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식사처방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일반인의 그것과 별로 다른 점이 없다. 균형된 식사, 포화지방산 제한, 설탕이나 과당 등의 단순당 섭취제한, 충분한 섬유소섭취, 싱겁게 먹기 등 몇 가지 중요한 원칙만 지키면 된다. 

운동도 식사와 마찬가지로 개인마다 개별화되어야 한다. 40대의 합병증이 없는 환자와 60대 후반의 당뇨병 환자가 꼭 같을 수는 없기 때에 생활습관이나 나이, 당뇨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각각 다르게 처방되어야 한다.

/박강서·을지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출처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