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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홍콩내 모든 교통수단을 한눈에(운행시간포함)

by Good Morning ^^ 2005.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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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펌>go2koreahk

 

공항고속전철(AEL)

 

공항고속전철(AEL)은 MTR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공항과 시내를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매 10분마다 운행하며, 칭이역과 구룡역을 경유, 홍콩역까지 운행합니다.

소요시간은 공항~홍콩역 23분, 구룡역까지 20분, 칭이역까지 15분.종착역인 홍콩역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23분!

구룡역과 홍콩역에서는 호텔들을 연결하는 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MTR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AEL의 운행시간은 매일 오전5:50부터 다음날 새벽1시까지입니다.
요금은 편도와 당일 왕복이 같은 가격이며, 최고 요금은 1개월간 유효한 공항⇔홍콩역간 왕복요금으로 HK$160입니다.

티켓은 "편도티켓(Single Journey Ticket)","당일왕복티켓(Same Day Return Ticket)", "일반왕복티켓(Round Trip Ticket)의 세 종류가 있으며, 옥토푸스카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냉방시설이 완비된 공항버스는 여러개의 노선이 있는데 대부분의 주요호텔이나 근처에서 운행정차하므로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승차권은 첵랍콕공항 환영홀 중앙에서 우측으로 내려오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우리나라 버스 매표소와 비슷하며 이곳에서 승차권을 구입하면 된다.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운행되고있다.

노선으로는 크게 7개의 노선으로 나뉘어지며 요금은 거리에 상관없이 노선마다 정해져있다. 대략 HK$45.정도된다.

대표적인 노선으로 홍콩섬에 위치한 호텔이용시는 A11,A12를 이용하고 구룡쪽은 A21을 이용한다.

단 공항버스 이용시 주의할점은 호텔 앞에 정차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호텔 근처에서 내려주므로 이용하기전 미리 주변 호텔들과 본인이 예약한 호텔의 위치를 확인한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번호
이동구간
주요노선
운행시간
Fare
(HK$)
운행
간격
호텔/호스텔/게스트하우스
홍콩섬 (Hong Kong Island)
A11
공항↔코즈웨이베이 셩완, 센트럴,
에드머럴티,
완차이
0610
-
2400
40
12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칼튼,
푸라마, J.W메리어트. 아일랜드
샹크릴라, 콘라드, 웨슬리, 워니,
엠파이어, 뉴하버, 럭콕, 센츄리,
차터하우스, 사우스페시픽,
리갈홍콩, 엑셀시어, 뉴케세이,
카크래인
A12
공항↔사이완호
페리선착장
셩완, 센트럴,
에드머럴티,
완차이,코즈웨이베이, 노스포인트
0600
-
2400
45
15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칼튼,
푸라마, 르네상스 하버뷰, 하버뷰
인터내셔날 하우스, 그랜드 하얏트,
파크래인, 뉴튼, 홍콩시티가든,
사우스차이나, 그랜드 플라자
구룡 (Kowloon)
A21
공항↔KCR흉홈역
타이콕츄이,
몽콕,조단,
침사츄이
0600
-
2400
34
12
아일랜드, 콘코스, 그랜드타워,
스텐포드, YMCA, 인터네셔널
하우스, 부스라지, 이튼, 프루톤
프루덴셜, 미라마, 킴버리, 홀리데이인 골든마일, 쉐라톤, 페닌슐라,
뉴월드르네상스, 구룡샹그릴라,
로얄가든, 리갈구룡, 라마다, 파크
호텔, 니코, 스텐포드 힐뷰
A22
공항↔MTR람틴역
조단, 흉홈,
구룡시티
0530
-
2400
39
15
BP 인터내셔날하우스, 프루톤
프르텐샬, 이튼, 나단, 리갈 카이탁
신계지 (New Territories)
A31
공항↔KCR람틴역
여객터미널, 칭이로드, 콰이풍
0600
-
2400
17
15
팬다
A41
공항↔사틴 여객터미널,
사틴 센트럴시티,사틴
0600
-
2400
20
20
리갈리버사이드
A35
공항↔란타우섬
퉁청 타운센터, 청사마을,
무이오
0600
-
2400
20
30
-
40
란타우 남부 도로에 위치한 숙박지
** 확인후 탑승하세여....

 

- 야간버스(over night bus)
N11 노선 :Hong Kong
N21, N22 노선:Kowloon
N31 노선:New territories(신계지)
*  운행시간 : 12:00자정~6:00 아침

 

택시(Taxi)


홍콩의 택시는

매우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요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약 18,000대 이상의 택시가 허가하에 운행되고 있으며, 냉방시설이 완비되어 있고 미터제로 요금을 계산하고 있다. 대부분의 택시는 승객을 5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택시의 운행구역은 그 색깔에 따라 운행구간이 나눠지는데빨간색 택시홍콩섬과 구룡반도에서,녹색택시신계지에서,파란색 택시란타우섬에서 구분되어 운행되고 있다. 

도심지역을 운행하는 적색택시는 녹색과 청색 택시보다 표시등이 다소 높은 위치에 있다. 녹색택시는 신계지역내에서만 운행된다.
터널 이용료는 별도로 청구되며, 미터요금에 부가될 수도 있다. 
많은 운전자들이 영어를 이해하기는 하지만 방문객들은 호텔의 안내데스크에서 행선지를 중국어로 적어달라고 요청을 하거나 호텔의 도어맨에게 택시운전사에게 행선지를 말해 주도록 부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운전자들이 2개 국어로 된 지도를 참고용으로 소지하고 있으며, 운전자들은 무선통신을 통해 본부에 영어를 광동어로 통역해 주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택시요금은 처음 2km 구간까지는 HK$15 이며 그후 매 200 meters 마다 $1.40가 가산된다.

신계지의 녹색택시는 2km까지 $12.5, 란타우의 파란택시는 $12.0이며 200meters 마다 $1.20 가산된다.

택시는 특정장소외에도 거리 어느 곳(두줄의 노란색 선을 그어논 지역 제외)에서든 승차가 가능한데 택시의 앞창에'For Hire (빈차)'라는 붉은 푯말이 올라가 있으면 사용해도 좋다는 뜻이며 야간에는 지붕 위의 택시등이 켜진다.

터널 사용료는 별도로 받는다.

크로스 하버 터널 통과시HK$10, 라이온 록 터널과 정크 베이,애버딘 터널 통과시$5,짐은 개당$5추가되는데 이는 각 택시의 영업구역이 엄격하게 규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홍콩섬이나 구룡의 운전기사들은 자기 구역내에서만 운행해야 한다는 규칙에 따라 해저터널을 지난후에는 다시 되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해저터널 사용료를 두배로 받는다. 승차했을 때에는 택시의 미터기가 기본요금부터 시작하는지 확인해 두도록 한다. 팁은 거스름돈 정도만 주면 된다.

택시중 앞 창문에 네모난 빨간색 종이를 세워놨다면 구룡쪽이나 홍콩쪽으로 건너가는 택시니 터널료 반만 주고 타고갈 수 있으니 이용하면 좋다.  
택시 이용시 팁을 주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는데 통상$1~2의 거스름돈을 주면된다.  홍콩의 대부분의 택시 운전기사는 영어를 할줄 모르므로 목적지를 한자로 적어 가지고 다니거나 지도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편리하다.

 

버스(Bus)

 

화려한 색상과 차체에 붙어있는 다양한 광고, 이국적인 모습의 2층버스는 홍콩을 찾은 여행객들의 눈을 끌기에 충분하다.
홍콩에는 현재 5개의 버스회사가 있으며 이들 회사의 버스는 홍콩섬, 구룡반도, 신계지, 란타우 섬의 곳곳을 거미줄처럼 연결하고 있다.
  

홍콩에는 독점 버스회사가 4개 있다. 2개 회사가 홍콩섬에 1개 회사가 구룡과 신계지에서 각각 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란타우섬에도 1개의 버스 회사가 영업을 하고 있다.



버스는 보통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운행되며, 도심 지역에서는 운행간격이 더욱 짧다.

요금은 구간제로 에어컨 시설이 없는 버스는 $1.20~$23.6 이며 에어컨 버스는 $3~$34.2이며 승차시 요금함에 직접 넣는다.
이때 거스름돈은 없으므로 승차전에 반드시 잔돈 표시가 되어있다.  
내리기 전에 미리 벨을 눌러 하차를 알려야 한다.

야간에는 홍콩섬과 구룡의 인구밀집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모든 버스노선에 냉방시설이 가동되지는 않으며, 러시아워에는 매우 혼잡하니 유의해야
한다. 이층버스의 경우에는 입석이 허용되지 않은 상층좌석에서 전망을 즐길수도 있다. 버스 내의 흡연과 큰 수화물 반입은 금지된다.

 

미니버스(Mini Bus)

 

홍콩 미니버스의 종류미니버스는 홍콩시민의 다리가 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편이다.  
우리나라의 마을버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홍콩사람들은 이 소형 버스를 홍콩말로 씨우빠(小巴)로 부른다.  
씨우빠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승차 인원은 16명이고, 마이크로버스 형태이다.
크림색의 밴에 적색 또는 녹색의 천장이나 줄무늬로 쉽게 알아볼수있다.
황색과 적색으로 칠해진 인가차량으로서 요금은 거리, 시간 그리고 수요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결정이 된다. 요금은 운전사에게 직접 지불한다.
운행시간도 결정되어 있지 않은 이 미니버스는 노선과 정류장을 잘 아는 홍콩주민과 동행하는 경우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두 가지로 나뉜 씨우빠의 차이점① 자유 운행형(公共小型巴士)
버스 지붕에 붉은색이 가로로 일직선으로 들어가 있는 버스다.  
기본적으로 정해진 노선을 달리나 주·정차 금지구역 이 외에는 어디서나 자유로이 승하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손님의 요구에 의해 다른 노선으로 달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버스와 택시를 합쳐놓은 형태라고 보면 된다.  
요금은 내릴 때 운전사에게 직접 낸다.  물론 거스름돈도 받을 수 있으나 옥토퍼스 사용은 되지 않는다.
② 노선 운행형(傳線小巴)
대형버스회사에서 운행하는 버스로, 버스 지붕에 초록색이 가로로 일직선이 들어가 있다. 미리 정해진 노선만 달리며 요금은 타면서 미리 내는 시스템이나 거스름돈은 나오지 않는다.옥토퍼스 카드사용도 가능하다.
* 씨우빠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사고가 잦은 편이다.  
  씨우빠를 탈때 가장 앞자리나 뒷자리, 출입문 주위 자리는 피해서 앉는 편이 좋다.
■ 미니버스 타는 법버스에는 행선지와 요금이 쓰여 있는 안내판이 걸려져 있다.  가끔 <直通(직통)> ,<新路(신로)> 등으로 적혀있는 보드도 있으나 이는 <Non Stop>, <By Pass>라는 의미다.  운임은 노선운행형(傳線小巴)은 선불이고 자유 운행형(公共小型巴士)은 후불제이다.요금 지불 방법은 노선운행형(傳線小巴)은 요금함에 넣고, 자유 운행형(公共小型巴士)은 운전수에게 준다.자유 운행형(公共小型巴士)은 동일 루트, 동일 요금이라고 할 수 없다.  
비가 와서 붐비면 가격이 올라간다.
■ 미니버스 내리는 법

보통은 큰소리로
<有落 !! (야우록-떨어질 것 있음 - 직역) >이라고 말하면 세워준다.  말 했음에도 불구하고 금방 멈춰주지 않는다고 불안해하지 말자.  
2-3분 정도 기다리면 버스가 설 수 있는 곳에서 꼭  세워주므로 걱정은 하지않아도 된다.  도착지를 잘  모를 경우 미리 운전기사에게 말해 두거나 종이에 써서 보여주면 된다.  
■ 미니버스 요금HK$2-22.5로 노선에 따라 요금 차이가 있으며 옥토퍼스 이용 가능.미니버스의(적색)요금은(HK$2-HK$20) 거리,시간 및 수요 공급의 원칙에 따라 변동되며 일반적으로 창가에 요금안내가 표시되어 있으며 지불은 운전사에게 직접 지불하면 된다.

맥시캡(녹색)은지정된 노선을 따라 운행되며 요금은 미니버스와 다르게 일률적으로 정해져있다(HK$2-HK$22.50)
운전사는 거스름돈은 준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잔돈을 준비하여 정확한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지하철(MTR)

홍콩내에는 모두 3개의 철도회사가 있으며 이들 회사들은 모두 영어와 중국어로 된 표시판을 달고 있고 철도의 노선표는 차량의 내부와 역구내에 설치되어 있다.
 
지하
철은 MTR이라고 부르며6시~새벽 1시까지 운행한다. 1980년에 개통.
철도이용구간은 구룡의 홍함에서 중국 국경인 광동(Kowloon-Canton Railway:KCR)까지 전장 34킬로미터를 운행한다. 아침 6시부터 익일 1시까지 44개의 구간을 신속하게 운행하는 지하철(
MTR)은 모두 5개의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요금은 거리에 따라 구간별 $4~$13

이용할때마다 자동적으로 운임이 감산되는 투어리스트 티켓은 여행자에게 편리하다.

홍콩관광협회나 안내소, 역내 사무실이나 주요 역의 개찰구 옆에 있는 은행에 여권을 제시하면 구
입할 수 있다.

특히 장기체류자는 옥토버스카드를 구입하는게 유리하다 이카드는 MTR,AEL,KCR, 픽트램 스타페리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일부 미니버스와 페리도 가능하다.

지하철 표사는법
모든 지하철역에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동전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지폐 20HK$을 사용할수도 있는데 동전을 사용하는 편이 더 빠르다.
(지폐자동판매기가 없는 역도 있다)
지하철탈일이 많은 사람은 100HK$짜리 티켓을 구입하는게 유리하다.
우리나라에서처럼 마지막에 1HK$가 남아도 금액에 관계없이 어느역이든 갈수 있다.

 

스타페리(Ferry)



홍콩은 235개의 섬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섬을 연결하는 페리서비스가 잘 되어 있다.스타페리(Star Ferry)는 1898년부터 운행한 홍콩에서 가장 유명한 페리중의 하나로 빅토리아항을 왕복하며 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연결하는 역사깊은 수상교통수단입니다.

06:00-23:30까지홍콩 섬의 센트럴에서 구룡의 침사초이까지, 완짜이에서 침사초이까지 2개의 노선으로 정기적으로 왕복 운항한다(소요시간 7분).

* 홍콩 <-> 구룡간 스타페리 노선표

노선 운행시간 요금
센트럴 ⇔ 침사추이 06:30 - 23:00 상갑판: HK$2.20
하갑판: HK$1.70
센트럴 ⇔ 흉홈 07:00 - 19:00 HK$5
완차이 ⇔ 침사추이 07:30 - 23:00 HK$2.20
완차이 ⇔ 흉홈 07:00 - 19:00 HK$5
 요금은 1등석(2층)이$2.2, 2등석(1층)이$1.7

그외에홍콩페리회사(Hong Kong Ferry Company)의 선박도 홍콩섬과 구룡반도의 다른지역과 섬을 연결하고 있는데, 매일 30만명 이상의 통근자들이 이용하는 유명한 페리다. 특히 출.퇴근 시간은 매우 북적거리므로 이 시간대는 이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홍콩-란타우, 청차우, 펑차우간 요금: 주중 $10, 1등석 $16,
주말 각각 $17과 $32 (45분 소요)
홍콩-라마간 운행: 주중 $10  주말 $14 (35분 소요)

 

 

전차(Tram)

트램은 홍콩섬에서만 볼수있으며 총길이가 13km인 시내교통 시스템으로 홍콩섬의 북쪽을 동서로 연결하고 있으며1904년에 개통되었다.
트램은 케네디 타운에서 샤우케이완까지 홍콩섬의 북쪽해안을 따라 운행되고 있으며 해피밸리 경마장으로 가는 지선도 있다.

2층트램은 도로 한가운데로 나있는 레일위를 달리는데 트램 자체도 재미있지만 스처지나가는 창밖의 경관도 이색적이다.
도로 한가운데에 있는 레일위를 안전하게 달리는 2층 트램을 탄 승객들은오전 6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홍콩의 화려한 거리의 모습을 즐길수 있다.
특히 시간이 없을 때 홍콩을 죽 둘러볼 때 제격이다.

요금은 HK$2. 이며 우리나라 버스와 마찬가지로 거리와 관계없이 일률적이다.
요금은 버스와 다르게 하차할 때 요금함에 넣는다.

다른경우와 마찬가지로 잔돈을 주지 않으므로 정확한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요금은 어른 K$2, 어린이 $1, 하차시 지불.


< HK Island 트램노선>
 North Point <-> Whitty Street(Sheung Wan)
 North Point <-> Happy Valley
 Causeway Bay <-> Western Market(Sheung Wan)
 Shau Kei Wan <-> Western Market(Sheung Wan)
 Shau Kei Wan <-> Happy Valley
 Kennedy Town(Sheung Wan) <-> Happy Valley
 Kennedy Town(Sheung Wan) <-> Causeway Bay

 

피크트램(peak tram)

홍콩의 명물인

피크트램

은 빅토리아 피크까지 올라가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으로 총길이 386미터를 5분동안 오르내리며 홍콩섬과 빅토리아항구 그리고 구룡반도까지의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멋진 홍콩시가지의 파노라믹한 항구의 풍경을 즐기는 최고의 교통수단으로 홍콩시민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2대가 왕복 운행하는 피크트램은 약 1백여년전에 설치되었는데 지금은 가장 현대화되고 자동화된 전차 교통수단으로 정평이 나있다.
운행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운행되고있으며, 요금은 편도 HK$20.이며 왕복은 HK$30.이다가는방법은 센트럴 스타페리 선착장앞 광장에서 오전 10부터 오후 11:45분까지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피크트램은 홍콩의 야경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저녁에 이용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

ㅇ운행시간 :
   -매일 07:00~12:00, 매 15분마다 출발

ㅇ요금 :
   - 편도 : 어른 $20, 아이 $6 (3-12세 사이)
   - 왕복 : 어른 $30, 아이 $9 (3-12세 사이)

 
철도(KCR)

시발역 홍함에서 중국과의 국경역 로우까지 산카이 동부를 북쪽으로 달리는 것이 구룡철도이다. 중국으로 들어가는 입국 허가증 없는 사람은 국경에서 한 정거장 전인 성슈이역까지만 가도록 되어있다.  
운행시간은 06:00∼24:00, 15∼2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티켓은 자동판매기에서 산다.

네가지 종류의 철도가 운행되며 전철에는 모두 영어와 중국어로 표지판을 설치하고 있다. 모든 차량의 내부와 역 구내에 설치되어 있는 노선 표시도 영어와 중국어로 표기되어 있다. 세 철도시스템 모두 운임은 저렴하다.

12세 이하 어린이와 학생, 그리고 몇몇 구간에서 65세 이상 연장자는 특별할인 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3세 이하의 어린이는 무료이다.
구룡에서는 구룡 모터버스 KMB가 각각 2층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요금이 싸고 홍콩 전역으로 노선이 잘 짜여있기 때문에 홍콩 섬 남부나 구룡 교외, 신계 등으로 돌아다니기에 편리하다. 그러나, 노선이 복잡해서 초행자는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행선지와 요금은 버스 정면에 표시되어 있다.
승차할 때는 앞문으로 타며 요금을 탈 때 지불한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며 대략 3∼30HK$수준이다.
미리 잔돈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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