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음식 , 제품에 관한 Archive~
▶ Product/- Computer

작업관리자 Task Manager NT kernel & system

by Good Morning ^^ 2009. 3. 1.
728x90
반응형


컴퓨터를 하던 중, 잠깐 거실에 나가서 가문의 영광이라는 드라마를 한 30분 정도 보고 들어왔더니 바탕화면에 있는 < 멀티 미터 >란 가젯 프로그램에서 현재 CPU 2개가 몽땅 100% 사용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노트북이 뜨끈뜨끈하고 팬도 심하게 돌아가고 있었고 커서는 고정된 채 마우스 작동이 안되고 실행되어 있던 IE 탭도 닫히지 않기를 1분 정도 경과됐나 싶더니 갑자기 CPU 중 1개의 사용율이 100%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제서야 커서도 움직이고 IE 창들도 닫히고 열렸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나머지 1개의 CPU 사용율은 100%에서 멈춰서서 좀처럼 떨어질 것 같지 않았습니다.
 
작업관리자를 켜 보았습니다. 맨 위에 평소에는 잘 보이지도 않던 프로세스가 CPU의 50%를 잡아먹고 있었습니다.

프로세스 이름 < System >, 사용자 < System >, 설명 < NT Kernel & System >


저 프로세스의 속성을 보려고 클릭을 해보았지만 창이 나타나지 않았고, 프로세스를 끝내려고도 해보았지만 끝나지도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여러 검색 엔진에 " NT Kernel System" 3 단어로 검색을 시도해 보았지만 이렇가 할 만한 답변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는 내 경우와 똑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외국 노트북 사용자들이 몇몇 눈에 띄었지만, 대부분의 답변이 "바이러스일 것이다", 혹은 "Log 파일을 생성시켜 내용을 봐야 알겠다" 등등...속 시원한 답은 없었습니다. 컴퓨터를 재 부팅시키려고 실행되고 있었던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하나씩 닫아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IE 창을 닫는 순간, 100%를 가리키던 CPU의 빨간 색 기둥이 갑자기 정상인 청색으로 돌아왔습니다.




다시 작업관리자를 켜 보았습니다. 아까 보이던 그 System 프로세스가 깜쪽같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정상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잠시 후 씽씽 돌아가던 팬 소리도 뚝 떨어졌고, 뜨끈뜨끈하던 노트북도 조금 나아 졌습니다.




프로세스 이름 순으로 정렬을 해 보았더니 저기 아래 부분으로 숨어 버렸습니다. 이제는 CPU 점유율이 00 입니다. 도대체 저렇게 점잖고 얌전한 NT Kernel & System 이란 넘이 아까는 왜 맨 꼭대기까지 치솟았었나 모르겠네요.




평상시 모습을 보려고 CPU 점유율 순으로 정렬을 다시 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평상시에는 CPU 점유율이 최하위입니다. 보이시죠?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 85개 중 CPU 점유율이 최하위 85등이란 말입니다.
이렇게 되고보니 내용에 대한 궁금증은 사그러들기는 커녕 점점 더 커져만 갑니다. 분명히 무슨 이유가 있을덴데... 외국 커뮤니티를 약 1시간동안 헤맸지만 성과가 없습니다. 이건 간단히 결론이 날 문제는 아닌것 같군요.

엄청난 단어 3개가 다 얽혀있으니... < NT >, < Kernel >, < System >

도대체 내가 노트북을 사용하다 잠시 멈추고 방을 나갔던 약 30분 정도의 시간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외부에서 침입한 흔적은 전혀 없고 범인은 겨우 작업관리자에 딸랑 단서 1줄 남겨놓고는 내가 보는 앞에서 유유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