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음식 , 제품에 관한 Archive~
▶ Product/- Motif XF8 WH

[ Cubase AI 10.5 설치 ]

by Good Morning ^^ 2020. 2. 19.
728x90
반응형

[ UR22MK2 - Steinberg Audio Interface 오디오인터페이스 ] 몇년 전에 Yamaha Motif XF8 구매 시절 이것 저것 몇가지 사들일때 같이 구매했던 오디오인터페이스 입니다. 이것도 역시 Steinberg 제품이어서 내용물 중 [ Cubase AI ] 다운로드코드가 있었는데, 이런 날이 올 줄 알고 그 당시 섣불리 중복 설치하지 않고 그냥 두었던 것입니다. 당시 Motif XF8 에 딸려왔던 [Cubase AI 7 ] 을 데스크탑에 설치하고 Motif XF8과 연동시켜서 사용해 보려고 상당히 오랜 시간을 할애했었는데, Steinberg 본사도 모르고, 한국 Yamaha도 모르겠다는 결론때문에 결국 연결에 실패하고 그냥 포기하고 말았던 것이 몇년 전입니다. 그리고는 그냥 세월이 흘렀습니다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고 말입니다.


그러다가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었고, 노트북에 다시 한번 [ Cubase ] 를 설치하려고 시도를 합니다. 몇년 전에 묵혀두었던 Motif XF8 책자 사이에 끼워놓았던 한장짜리 다운로드 쿠폰을 꺼내어 세삼스레 등록 작업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등록이 된다는 건 사용 권한을 얻는 것일뿐, 아무것도 아닙니다. [ Cubase ] 설치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 Cubase ]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Motif XF8과 UR22MK2 를 여하히 노트북과 연계해서 최종 목적인 녹음과 재생을 할 수 있겠느냐가 문제인 것입니다. 이건 하루 이틀 세월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몇년이 걸릴지도 모르고, 경우에 따라 아예 목적 달성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한번 또 시도 해 보는겁니다 그냥~~ 저 메일은 UR22MK2 에 따린 [ Cubase ] 다운로드코드로 등록을 하고 나니 접수된 메일 내용입니다. 무료로 [ Cubase AI 10.5 ] 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HOW TO GET STARTED IN CUBase ] 라는 동영상을 한번 볼까요? 이 비디오클립에서는 [ Cubase ] 에서 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들을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 Cubase 10.5 ] 의 UI가 [ Cubase 7 ] 시절 보다 상당히 많이 바뀐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버튼과 설정들 때문에 당췌 뭐가 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악기를 포함한 인터페이스간의 상호 설치와 설정은 되어있어야 하겠습니다. 이것이 문제네요. 어떻게 설치와 설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가 말입니다. [ Cubae ] 를 어느 정도 다를 줄 알려면, 아마도 직업적인 바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반복되는 학습을 통해서, 자신이 잘 사용하는 기능부분들 만이라도 어느 정도 사용할 줄 알아야 되는, 그런 복잡한 프로그램입니다. 과연, 어느 누가 [ Cubse ] 를 어느 정도라도 잘 다를 줄 알까요?


이번 비디오클립에서는 [ Cubase ] 와 각종 악기나 마이크 등의 인터페이스들을 어떻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강좌성 내용은 아니고, 거의 광고성 내용에 가깝네요. 실제적으로는 하드웨어들과 소프트웨어들의 초기 설치나 설정등이 가장 고비입니다. 본인도 그 과정에서 더 이상 진전을 못시키고 중단이 되었으니까요. 정확한 정보를 구하기도 쉽지않고, 책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녹녹치 않습니다. 결국, 그저 일상의 취미거리로 사용할 수 있는 한계는 아닌 듯 합니다. 이런 제길,,,


Motif XF8 에 따라왔던 [ Cubase 7 ] 을 노트북에 새롭게 Reactivation 하려고 했는데, 이미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거라면서 안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물론, 본인이 컴퓨터를 바꿨기 때문에 발생하는 당연한 결과 이지만, 시간 관계상, 정신 관계상, 저건 나중에 시간되면 다시 살려놓기로 하고, 일단 UR22MK2 에 딸려 온 [ Cubase ] 다운로드쿠폰으로 신규 등록을 해야 겠습니다. 귀찮네 이거~~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제품등록부터 시작합니다. 당연히 이 쿠폰은 사용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등록이 됩니다. 단, 초기에 [ eLicenser Conrol Center ] 라는 등록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 놓아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 안에서만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록을 마치면 Activation Code 라는 것을 따로 발급해 줍니다. 그럼 그것을 가지고 Steiberg 사이트에 접속해서 그제서야 [ Cubase ]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가 있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려고 보니,,, ㅎㅎ,,, 이미 [ Cubase 10.5 ] 를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미 [ Cubase 7 ] 정도가 설치되어있는 사용자들은 업데이트 파일만 다운 받으면 되고, 본인처럼 신규등록을 통해서 집입한 사용자는 그냥 [ Cubase 10.5 ] 를 처음부터 다운받을 수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좋네요~ 이제 프로그램은 다운받아서 설치까지 마쳤으니,,, 이제 정말 문제는, Motif XF8 과 UR22MK2 를 어떻게 [ Cubase 10.5 ] 와 조화롭게 세팅하느냐 입니다. 사실 한두가지 기기가 더 있긴 합니다. Motif XF8 을 위한 확장보트인 [ FW16E Firewire Expansion Board ] 와 모니터스피커인 [ Activ05 ] 입니다. 이건 또 어떻게 세팅을 해야 하나 ~~ ㅠ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