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음식 , 제품에 관한 Archive~
▶ Product/- Etc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설치 ]

by Good Morning ^^ 2017. 10. 29.
728x90
반응형

모든 통신 관련 기기들을 SKT에서 아주 오래 사용하다가, 2010년초에 몽땅 KT로 포장이사하게 됐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이동한 그 이유가 명확히 생각나지 않습니다. 아마도, 아이폰과 관련해서 어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였을거 같다는 추측은 해보는데, 그것 역시 100% 정확한건 아닙니다. 여튼, 이후 2014년인가에 100MB 초고속 인터넷을 GIGA 기가급으로 변경하고 지금까지 별일없이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광고를 접하면서 또 다시 살짝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아주 가끔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가 어떤 물건일까 하는 의문때문에 검색 정도 시도해 보다가, 지난 한주 동안은 좀 심도있게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과연, 필요한 것이냐~ 실보다 득이 많으냐~ 추가비용 부담이 크지는 않는냐~ 등등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매결정하기 직전, 최종적인 궁금증 몇가지를 알아보고자 KT 측에 4번 통화해서 문의해 보았으나, 마지막 통화한 상담원 단 1인만이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에 대하여 본인보다 많이 알고 있는 정도였습니다. 결국 어쩔 수 없이, 나머지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은 일단 신청해서 설치 현장에서 직접 테스트해보고 최종 구매 결정을 하기로 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자신이 사용하고있는 TV에 HDMI 입력단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TV 옆면이나 후면, 아니면 설명서에서 확인을 필히해야 할것입니다. 신청해놓고 설치받으려는데 TV에 HDMI 단자 자체가 없다면 정말 허걱~ 이 아닐 수 없습니다 ㅋㅋ 하기야, 요즘 나오는 TV에는 아마도 다 있겠지만요.

 

 

외관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어찌보면 예전에 사용하던 디빅플레이어 같기도 하고, 또 어찌보면 영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다스베이더 가면처럼 생겼습니다. 한가지 중의할점음, 저 물건이 딱히 손잡이가 없기도 하지만, 마땅히 들고 이동할만한 부분도 또 없습니다. 잘못해서 저 밑둥 빈 공간에 손가락을 쑥 집어넣고 들다가는 중요한 스피커인 하나밖에 없는 우퍼, 그냥 쉽게 아작낼 수도 있습니다. 절대 저 밑둥 빈 공간으로 손을 집어넣으면 안됩니다. ^^

 

 

바로 그 밑둥 빈 공간속을 쳐다보면 저렇게 아주 소중한 그 유명한 [ harman/kardon ] 우퍼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생각해보면, 저럼 물건은 전문가보다는 비전문가들의 손으로 관리될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저 아래부분에 그 흔한 파손방지용 쇠로된 예쁜 그물망 한개 탈착식으로 붙혀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여긴 헤드 부분인데, 저 PUSH 버튼을 누르면 상단부 뚜껑을 개폐할 수 있습니다. 저긴 정수기처럼 물을 붓는 공간이 아니라 ㅋㅋ, 별도의 카메라를 구매해서 장착할때 사용하는 부분이랍니다. 현재는 사용할 마음이 없으니 그냥 패스합니다. 저 뒷면에 버튼이 4개 더 보입니다. 마이크/OFF버튼, 전원버튼, WiFi자동설정버튼 그리고 블루투스페링버튼입니다. 그러니까, 유선인터넷 말고 무선인터넷으로도 구동이 가능하다는 얘기이고, 블루투스페어링을 통해서 자신의 휴대폰등의 음악을 저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의 스피커에서 출력해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뒷면 단자를 볼까요? HDMI 단자가 있고, 아래부분에는 S/DIF단자 일명 음성신호 입출력단자인 광단자가 있구요, 당연히 인터넷단자가 있고 마지막으로 전원어댑터단자가 보입니다. 이게 다입니다. 꼭 있어야 할 것은 있다는 말입니다. 저 광단자로는 CD 플레이어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을라나요? 일반적인 사용빈도는 낮을 듯합니다. 그래도 아예 없는것 보다는 낫죠~

 

 

마지막으로 단자 두개가 남아있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가장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USB 단자와 MicroSD 단자입니다. 이게 없는 줄 알았는데, 정말 다행입니다. 기사분은 USB 단자가 없다라고 알고 계시더군요. 공부 좀 더 하시고 설치하셔야 겠네요 ^^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도 역시 제조는 가온미디어에서 담당했군요. 모델명은 [ KAO_CT1100-LB ] 입니다. 이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는 기존의 UHD 셋톱박스에 음성인식 지니 Genie 를 추가한 그런 개념입니다. 그러니 설치시에는 기존에 설치되어었던 일반 기가 GIGA UHD 셋톱박스는 그냥 가져갑니다.

 

 

리모콘과 셋톱을 연결해주고 전원을 넣으니 자동으로 소프트웨어를 알아서 척척 설치합니다. 시간이 좀 걸리네요. 그런데, 나중에 TV 설정 화면에 들어가보니 모든 소프트웨어가 다 최신으로 셋팅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내 손으로 다시 모든 소프트웨어를 TV 설정 화면에서 몽땅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었습니다.

 

 

선은 딱 3개가 나옵니다. 전원선, 인터넷선 그리고 HDMI 선입니다. 부피가 예선 납작하고 동그란 기가 GIGA UHD 셉톱보다는 크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부담스럽게 크진 않으니 별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셋톱 자체를 디스플레이하려고 하거나 매립 혹은 아예 안보이게 감추고픈 경우에는 답이 딱히 없는 점은 있군요.

 

USB 스틱에 아무 영화나 넣어서 돌려보니, 별 문제없이 잘 재생되는듯합니다. 물론, 재생되는 파일 종류는 제한이 있겠지만. 그거야 일반 셋톱에서도 마찬가지였으니,,, 일단 여기까지 점검하니 구매결정해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이건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설치 이전 일반 기가 GIGA UHD 셋톱 시절입니다. TV 화면 우측 아래 부분에 쬐만하고 납작하게 일반 기가 GIGA UHD 셋톱 박스가 보일 똥 말 똥 합니다.

 

 

65형 TV 화면 좌측에 검게 보이는 것이 바로 이번에 교체 설치한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입니다. 크기는 대충 어림잡을 수 있겠습니다.

 

1. TV 전원 ON/OFF 까지도 음성인식으로 구동시키려면 정확한 TV 모델명으로 사전에 KT측에 미리 문의하는게 좋겠습니다. 기능 중 일부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본인의 경우, 2015년 말 구매한 중소기업 TV라서 그런지 음성인식으로 원ON 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나 전원OFF는 반만 작동됩니다. TV가 완전히 전원이 꺼지지가 않고 대기모드로 진입합니다. 물론, 셋톱과 TV모두 전원연동은 ON 상태구요.

 

2. 기존 올레TV채널을 다른 상품으로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채널 종류에 따라 지원방법과 금액이 상이하니 미리 문의한 이후 변경할 채널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경우, TV(구,기본형 232채널(UHD전용채널3개 포함))를 올레TV(OTV12 229채널((UHD전용채널3개 포함))로 상품변경해야했습니다. 그 결과, 즐겨보던 채널 중 하나인 HISTORY채널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약정기간 경과 후라서 별도의 해약금은 발생하지 않았고, 7년 정도 결합상품을 사용해왔던터라 OTV12 상품으로 변경시 셋톱박스는 약정 3년동안 무료로 사용가능했고, 추가비용은 부가세 포함 월 900여원 정도였습니다.

 

3. 하루이틀 사용해 보니, 음성 인식율은 그닥 놀라울 정도는 아닙니다. 열번 중 2~3번은 못알아듣거나 잘못알아 듣습니다. 음성볼륨도 제법 커야합니다. TV에서 음향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지니를 불러야 하기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동일 명령어 처리방법도 늘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남자 목소리보다는 여자목소리를 더 잘 알아듣는듯 합니다.

 

4.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기능 중 음악재생, 음식주문, 화상통화 혹은 IOT 관련 은 별도 부가상품에 가입하거나 별도 구매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경우, KT올레TV만 보고있으니 TV만 주로 연동하고 도그저 버스도착시간이나 시간 알림 등의 소소한 깨알팁 정도가 있을뿐입니다. 하지만, 아기들이 있는 집에서는 [ TV쏙 ] 이라는, 스마트폰 연동 아이템은 상당히 재미있을듯 합니다.

5. 본인의 경우, 기기 자체에 대한 호기심이 90% 였기에 구매한것이지, 아이폰의 Siri 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 KT GIGA Genie 기가 지니 ] 의 음성인식을 활용할 목적으로 구매한 것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