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음식 , 제품에 관한 Archive~
▶ Product/- Etc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by Good Morning ^^ 2020. 2. 25.
728x90
반응형

하루는 왜 갑자기 꼽혔는지,,, 열심히 식기세척기를 검색합니다. 몇년 전 Jane 네 선물한 [ 무설치식기세척기 휴비딕 MDW-H1 ] 이후로는 식기세척기에 대해서는 전혀 무관심했었는데,,, 아마도 최근에 한두번 목격한 [ SK매직 트리플케어식기세척기 ] 광고 때문이 아닌가 싶긴 합니다. 그거 사고 싶은데,,,


사각지대없는 세척, 듀얼열풍, UV케어,,, 식기세척을 넘어 식기관리의 시작이라고 광고합니다. 좋을것 같네요. 크기도 딱 적당해 보이고,,, 그래서 알아 봤습니다. 얼마나 하나 말이죠^^

광고제품은 DWA-19ROP 모델인데, 그냥 구매가격은 거의 90만원대고, 렌탈은 월 28,900원/3년, 월 24,900원/5년 인데, SK스페셜매직롯데제휴카드를 사용할 경우, 전월실적 120만원 이상이라면 최대 월 27,000원 할인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3년 약정에 월 1,900원???

그냥 집에 있는 식기세척기 쓰자고 합니다. ㅡㅡ"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외관

맞습니다. 입주 당시부터 존재했던 빌트인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가 버젓이 있습니다. 가격이 80만원을 훌쩍 넘는, 그때로서는 괜찮은 주방용품이었겠지만, 그렇지만 단 한번도 식기세척기로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왜냐면,,, 당시에는 식기세척기로 설겆이를 하는 문화적 사회적 근거나 바탕이 거의 없었던 시절이었습니다. 무조건, 물 많이 들어가고, 제대로 씻기지도 않고, 전기까지 잡아 먹고, 게을러 보이는 식기세척기 사용 행위는 쉽게 용납되지 않던 시절이었으니까요.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전면

왼쪽 것이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입니다. 겉으로 보았을때 저렇게 멀쩡히 살아 있습니다. 그냥 그대로 오랜 세월 방치되어 온 식기세척기입니다. 저리 두면 저것이 식기세척기인지 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전면 판넬을 들여다 본 것도 이번이 첨 입니다.

저걸 함 살려서 사용해 볼까? 속까지 살아 있으려나?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내부

문을 열어 보면,,, ㅋㅋ,,, 내부는 이렇습니다. 아마도 우리집만 이런것은 아닐진대, 사용하다가 여분의 식기나 후라이팬, 해피콜 등을 아무렇게다 저렇게 쑤셔 박아 놓았습니다. 우리집만 이런가요?


동양매직 GOR-5TO5 빌트인가스오븐레인지4구

게다가 그 오른쪽에도 생전 사용해 보지 않은 [ 동양매직 GOR-5TO5 빌트인가스오븐레인지4구 ] 라는 70여만원하는, 전화구 안심센서 장착이라는 제품입니다. 이것도 열어보니,,, 역시나,,, 그릇들하고,,, 저 아래 것은 뭔지, 어랍쇼~ 문짝 볼트에는 녹까지 올라오시 시작합니다. 헐~~ 세월이~~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세제린스투입구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문짝을 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부분도 이날 첨 자세히 들여다 봅니다. 세제투입구가 있고, 그 오른편에는 린스를 넣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건조 성능 향상을 위해서 린스를 넣으라고 문짝 설명서에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소형이 아니다 보니 린스투입구가 별도로 있나 봅니다.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내부

내부를 들여다 보니,,, 음,,, 이곳은 [ 동양매직 GOR-5TO5 빌트인가스오븐레인지4구 ] 상황보다 더 심각합니다. 이것들이 왜 여기 다 모여있지? 식기들은 여기 저기 치우면 된다지만,,, 저 후라이팬류가 항상 문제입니다.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바닥이 좀 이상하면 바로 버리게되지 않고, 기왕 세척해 놓은 것이니~ 하면서 일단은 저런 곳에 짱박아 두게 마련입니다. 그런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언뜻보니, 날개가 상하 두 곳에 있습니다. 저게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물세척을 해주는 모양입니다. 원리야 엄청 간단하죠. 세탁기와 다를 바 없습니다.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기존 모습

뒷일은 뒤로 미루고 일단 먼저 안에 있던 모든 것들을 끄집어 내 봅니다. 차곡차곡 들어있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엄청 많이도 들어 있습니다. 빼고 나니 내부 천청에도 동그란 뭔가가 있는데, 아마도 이건 뭔가요? 설명서에도 안나와 있습니다. 작동 중에는 문짝을 열 수 없으니 무슨 기능을 하는지 볼 수도 없고,,,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현재 모습

일단, 내부에 있던 내용물들을 몽땅 다 빼 내 봤습니다. 안이 생각보다 꽤 넓습니다.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 12인용이라 하더니, 그럴만 하겠는데요^^ 설명서를 보니,,, 예전에 요상한 바구니 하나가 뒹굴뒹굴 굴러다니는 걸 아무리 봐도 뭐에 쓰는 물건인지 몰라서 그냥 버렸는데,,,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에 사용하는 수저통이었습니다. ㅠㅠ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작동메뉴판

테스트에 앞서 각 버튼을 눌러 기본 동작을 시켜 봅니다. 코스진행과정 LED 에 불이 들어오면서 각 모드에 따른 소요 시간이 나타납니다. 식기세척기의 기본 세척 소요 시간은 30~40분 정도인 급속 모드와 살균건조 모드를 제외하고는 대략 1시간 30분 전후 정도 됩니다. 식기세척기가 소형이던 대형이던 기본적인 소요 시간은 대충 비슷하네요.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주의사항

이건 문짝 전면과 윗면에 붙어 있는 주의 경고 스티커 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평상시 간과되기 쉬운 부분들인데, 기기에 대한 진입 전에 유심히 잘 살펴 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흔히들 하는 부주의를 미연에 방지하려고 일부러 특별히 붙혀 놓은 문구들이니, 반드시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전면 스티커에는 에러표식 중 [ IE ] 라는 급수에러 문구가 붙어있고, 윗면에는 [ 린스 ] 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급수밸브

아니나 다를까, 초기테스트를 위해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내부를 완전히 비우고 시험운행을 시작하고 한 1분 정도 경과되자, 저 [ IE ] 급수에러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음,,, ' 급수가 안되고 있다는 말이군. ' 이라고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쩌지?

계수대 하단 문을 열고 복잡한 내부 급수, 급탕, 배전 들을 한참이나 쳐다 봅니다. 잘 모를때는, 한동안 그냥 말없이 쳐다 봅니다. 그러자면, 한 두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급수 밸브를 열어야 하는데,,, 급수관일듯 한 여러가지 복잡한 관들을 하나 둘씩 따라가 보면서 살펴보다가, 사진 우하단 부분의 동 재질로 되어 있는 밸브를 발견하지만,,, 굳게 잠겨 있습니다. 손으로는 돌려지지 않습니다. 

공구통에서 플라이어를 가져와서 전면 스티커에 기재되어 있드시, 시계 반대방향으로 틀어주니, 풀립니다. 그래서 이번엔 손으로 어느 정도 몇바퀴 풀어 줍니다.

그리고는, 은근 잘 되기를 바라면서 다시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의 전원 버튼을 누르고 기다려 봅니다.

와~ 됩니다. 급수가 되는 소리가 정확히 들립니다. 하지만, 여기서 방심은 금물 !!!!!

물을 사용하는 기기들은 항상 급수도 중요하지만, 급수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배수입니다.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온 집안이 물바다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Cd (Cool Dry)

첨 사용하는 기기이니만큼, 초기 세척 겸 [ 강력살균 ] 이라는 첨부터 좀 가혹한 모드를 진행합니다. 그래야 기기가 정상인지 알 수 있을듯 합니다. [ 강력살균 ] 모드에서는 80도씨의 고온으로 가열헹굼으로 살균을 하며, 이 모드에서는 급속이나 살균건조와 동시 사용이 불가하며, 세탁 코스가 없으므로 세제를 넣지 말랍니다. 어짜피 아직은 전용세제도 없으니까,,, 신나게 살균이나 해보자구요~

1시간 반 남짓 돌아가다가 딩동소리가 들려서 끝났나 보니, 설명서에도 없는 낯선 LED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Cd ] 라고 ???

홈페이지 검색과 전화 상담으로 알아냈습니다. [ Cd ] 는 [ Cool Dry ] 의 약자로서, 운전이 끝난 후, 1시간 동안 송풍팬을 작동시켜 내부를 건조시키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하하~~ 고장이 아니었습니다.^^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사용 후 모습

세제 한방울 없이, [ 강력살균 ] 운전을 마친 후 모습입니다. 저 이상 깨끗할 수는 없겟죠. 저기다가 손을 더 댄다는 건, 더럽힌다는 의미이니 더 이상 손 댈 것이 없습니다. 단지, 내부가 완전 훈훈하니 안그래도 되겠지만 문짝을 잠시 동안 조금만 열어 둡니다.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수저통 필터

바로 저렇게 생긴 플라스틱바구니가 수저통인줄 모르고, 그냥 버렸다는 겁니다. 어쩔 수 없어서 다시 한개 주문합니다. [ 수저통 : 7,500원 ] 배송비 2,500원 별도 입니다. 맨 아래, 필터는 아직 구매한 것은 아니지만, 정보 차원에서 기재해 둡니다. 어느날엔가, 저 부품도 아마 구매를 해야할 날이 오지 않을까 싶어서요.

이제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초기 사용을 위한 만발의 준비는 끝났으니, 다음으로 식기세척기전용세제와 식기세척기전용린스를 찾으러 클릭질을 시작해 보려구요.~^^

### [ 식기세척기 LG디오스 LD-B201SI 12인용 ] 설명서 :

식기세척기LG_LD-B201SI.pdf


728x90
반응형

댓글